[MBN 시사기획 맥 39회 예고] 2012.09.08 토요일 밤 10시

In Uncategorizedby Admin

[MBN 시사기획 맥 39회 예고 ]
방송일자 : 2012.09.08 토요일 밤 10시(MBN)

■ 문화재냐, 내 집이냐! 문화유산 이중 잣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 40기 능 중 하나인 정릉!
삶과 역사가 어우러지는 이곳 정릉에서 최근 몇 년간 주민들 간의 치열한 법정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정릉과 정릉의 능찰인 흥천사 사이에 위치한 정릉 제 6구역 재건축 아파트 건설 승인 때문이라는데?

주위 환경을 개발하고 주민의 편의를 늘인다는 재건축 조합의 주장과 달리 이곳에 아파트가 들어서면 정릉의 풍광을 해치고 유네스코 등재 취소 위기까지 닥친다고 주장하는 일부 주민들. 건축전문가는 잘못하면 흥천사 붕괴 위기가 올 수도 있다고 말하는데…

인간의 이기심으로 인한 끝없는 줄다리기. 문화재를 둘러싼 개발과 보존의 현장을 시사기획 맥에서 취재했다.

■ 대한민국 푸어 1번지, 영구임대아파트 자살행렬
불과 100일 사이 한 아파트 단지에서 6명이나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한다면 어느 누가 믿을 수 있을까? 그러나 여기, 그런 사건이 실제로 발생한 곳이 있다! 사건의 배경은 한 영구임대아파트.

지난 5월, 30대 여성이 문자한통 만을 남긴 채 욕실에서 번개탄을 피워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60대 남성이 현관문을 열어둔 채 집 안에서 목 매달아 숨진다! 90대 할머니가 가족들이 잠든 사이 아파트 베란다에서 뛰어내리고, 나흘 후 역시 같은 방법으로 할머니의 친구 분이 투신해 숨진다. 그리고 20대의 나이에 죽음을 택한 2명의 청년들까지!

그들은 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일까. 누가 이들을 죽음으로 내 몬 것일까?
이 아파트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 것일까?

시사기획 맥에서 이 미스터리 한 영구임대아파트에 관해 낱낱이 밝혀낸다.

■ 세계는 지금 ‘강남 스타일’
빌보드 소셜 차트 1위! 아이튠즈 뮤직비디오 차트 1위! 유투브 뮤직비디오 조회 수 1억 건 돌파! 이 모든 것이 하나의 곡에 대한 설명이라면?

불과 한 달 전 세상에 공개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흥겨운 멜로디와 강렬한 색감, 그리고 한번 보면 잊을 수 없는 독특한 안무까지. 어느 하나 평범한 것이 없는 이 뮤직비디오에 사람들은 열광했다. 그리고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 각종 매체들이 앞 다퉈 소개하기 시작하면서 싸이의 몸짓 하나하나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 인기를 반영하는 듯 각종 패러디마저 유행하면서 강남스타일의 고공행진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는데! 세계는 지금, 강남 스타일! 시사기획 맥에서 이 뜨거운 열풍에 대해 파헤쳐본다.

시사기획 맥 39회! 토요일(9월 8일) 밤 10시 방송!